본문 바로가기

경쟁사 광고 현황 분석에 유용한 무료 사이트 Top 3 (feat. 신규 사이트)

에디터쿡 2024. 7. 18.

기획, 마케팅, 광고 직무에서 일하시는 많은 분들이 경쟁사 동향이 궁금하실 텐데요. 그중에서도 현재 경쟁사가 어떻게, 어디에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지가 알고 싶어 하실 것 같습니다.

 

경쟁사의 광고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사이트들은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무료, 유료 사이트를 모았으니, 업무에 활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경쟁사-분석-사이트-썸네일

 

무료 경쟁사 광고 현황 분석 사이트

Meta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는 경쟁사가 메타에서 집행하고 있는 이미지, 영상 소재를 확인하실 때 매우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아직도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은 빅 매체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광고주가 이 플랫폼을 이용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메타 라이브러리를 활용하면 현재 어떤 제품을 메인으로 홍보하는지, 어떤 콘셉트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현재 운영하고 있지 않은 소재는 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경쟁사-광고-현황-분석-사이트-메타-라이브러리

 

경쟁사-광고-현황-분석-사이트-메타-라이브러리

 

먼저 메타 라이브러리로 접속하신 후에 중요한 점은 광고 카테고리에서 '모든 광고'를 체크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광고가 뜨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MOINNAA

네이버에서 집행하고 있는 광고를 찾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왓애즈를 사용하셨을 텐데요.

 

왓애즈는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 이상 이 사이트를 이용해서 경쟁사 분석을 할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경쟁사-광고-분석-사이트-모인나

 

그래서 대체 사이트를 찾았는데요. 바로 'MOINNAA'입니다. 현재 베타의 느낌이 강하지만 카카오와 네이버의 광고 현황 분석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 메인 페이지에서 카카오 또는 네이버를 선택 후 원하는 광고 키워드를 입력하면 집행되었던 광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 점은 현재 집행 중인 광고뿐만 아니라 이전 광고까지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광고-분석-사이트-모인나

 

또한, 우측 상단에서 카카오나 네이버를 누르면 집행 중이거나 집행했던 광고를 타입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배너 사이즈별, 형태별로 레퍼런스 확인이 되니 유용하게 산업군 또는 경쟁사 분석이 가능합니다.

 



구글 광고 투명성 센터

경장사-분석-사이트-구글-투명성-센터

 

구글의 광고 투명성 센터는 광고주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해서 광고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내놓은 사이트입니다. 광고 투명성 센터에서는 광고주의 신원과 광고주가 최근 30일 내 게재한 다른 광고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장사-분석-사이트-구글-투명성-센터

 

구글 지도, 구글 플레이, 구글 쇼핑, 구글 검색, 유튜브 등에 사용된 텍스트 / 이미지 광고 들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구글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경쟁사 분석에 매우 유용합니다.

 

현재는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소스가 적은 것으로 보이지만 향후 업데이트가 지속되면, 모니터링 사이트로 각광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iSAC

광고-분석-사이트-아이작

 

아이작은 인터넷 매체는 아니지만 TV CF 광고를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기간 설정 후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와 관련한 CF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비를 많이 쓰는 TV CF인 만큼 많은 콘셉트와 스토리라인, 카피 등이 고려되는데요.

 

이런 레퍼런스를 참고하여 우리 회사의 제품 홍보에 녹여낼 수 있습니다.

 

 

정보력에 검색력을 더해야 완성

정보의 홍수 속에서 이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나 플랫폼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정보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발견한 곳에서 원하는 정보를 얻어내는 '검색력'도 필수 역량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렇듯 정보력과 검색력이 더해졌을 때 우리 회사가 속한 산업, 시장에 대한 정밀한 분석이 가능하고 경쟁사에 대한 면밀한 파악이 가능합니다.

 

알려 드리는 사이트를 이용하여 원하는 정보를 꼭 얻으시길 바랍니다.

 


 

외국계 기업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방법 (feat. 국내 외국계 기업 리스트)

외국계 기업 취업 및 기업 제안 등을 위해서 국내에 진출해 있는 외국 기업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실 텐데요. 외국계 기업은 외국인 혹은 해외 기업이 투자하거나 경영에 참여하는 곳을 말합니

lifeinformations.co.kr

 

e커머스 상품 이미지 생성형 ai 추천 │ 드랩 아트 (Draph art)

Chat GPT가 등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수많은 생성형 ai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최근에는 이미지를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생성형 ai가 대세인데요. 1인 쇼핑몰을 운영하시거나 회

lifeinformations.co.kr

 

로파이 지브리 스타일 AI 이미지 만들기 │ Copilot, Lasco.ai 활용

Chat GPT나 미드저니 등을 활용해서 이미지를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는 많이들 아실 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더 고퀄리티의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

lifeinformation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