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메인 홈 화면 업데이트와 앞으로의 운영 방향성
티스토리가 유저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홈 화면을 개편하였다.
'모두의 홈'이라는 프로젝트명으로 진행된 업데이트로 브런치를 하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브런치처럼 카테고리별 인기글이 노출된다는 것이 핵심사항이다.
티스토리가 이러한 업데이트를 진행한 까닭은 무엇이며, 앞으로의 블로그 방향성은 어떻게 될까.
티스토리 업데이트 사항
MY 영역
일단 티스토리 로그인 시 소유한 블로그의 조회수와 방문자수,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블로그명 하단에 구독자도 표시된다.
운영 현황을 한 번에 파악할 수 있고, 이후 세부적인 내용 확인을 위해 관리 홈으로 이동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 편리해졌다. 보통 가장 신경 쓰는 것이 조회수, 방문자, 수익이기에 개편을 진행한 것으로 판단된다.
오늘의 티스토리, 카테고리별 인기글
가장 핵심적인 업데이트 사항으로 보이는데, 티스토리의 최신글과 인기글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기존의 홈주제를 8개의 대주제로 재배치하여 티스토리 로그인 시 해당 주제에 따른 인기글이 노출되는 방식이다.
기존 : 라이프 / 여행 맛집 / 문화 연애 / IT / 스포츠 / 시사
변경 : 여행 맛집 / 리빙 스타일 / 가족 연애 / 직장 자기계발 / 시사 지식 / 도서 창작 / 엔터테인먼트 / 취미 건강
티스토리 운영 TIP
블로그를 시작하고서 어디서부터 어떻게 운영해야 할지 막막한 사람들을 위해서 여러 주제에 대한 운영 TIP를 모아둔 카테고리이다.
스킨, 크리에이터, 통계, 카테고리, 운영, 글쓰기, 수익센터 등 블로그 운영과 관련한 정보가 있고, 이를 통해서 보다 쉽고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해두었다.
앞으로의 운영 방향성
신중한 카테고리 선정 필요
브런치에서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브런치는 카테고리에 따라서 인기글을 노출해주고 있다.
또한, 상위노출 로직에 부합하게 되면 다음 메인에서 연애 / 맛집 / 여행 / 직장 등의 카테고리에 내 글이 노출되게 된다.
이렇게 노출된 글은 수만~수십만에 달하는 조회수를 기록하게 되는데, 만약 이것이 티스토리에도 적용이 된다면 카테고리에 내 글이 노출됨으로써 조회수가 폭등하고, 이에 따라 애드센스 수익도 수직 상승할 수 있다는 뜻이 된다.
그러므로 이제 변경된 8개의 대주제에 따른 카테고리로 홈 주제를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내 경우, 스포츠를 메인으로 블로그를 운영해 왔었는데, 스포츠가 더 이상 홈 주제에 속하지 않게 되면서 주제를 바꾸어 블로그를 운영해야 하나 고민 중이다.
잘 아는 주제에 대해서 글을 지속해서 포스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중요 정책 변경 사항을 캐치업 하는 것도 중요하기에 실험을 통한 결과 확인이 필요할 듯하다.
댓글과 좋아요, 구독의 중요성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와 다르게 댓글과 좋아요, 구독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 애드센스 홍보용으로 댓글을 다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은 블로거들이 댓글과 구독, 방명록 작성 등을 허용하지 않은 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개편으로 인해서 '댓글'과 '좋아요'는 몇 개인지, 구독자가 몇 명인지가 한눈에 보이고, 그 수에 따라 인기글로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댓글을 활성화하고, 구독 버튼을 표시하는 등 이전과는 다른 운영 방식을 택하는 것이 필요해졌다. 댓글의 경우 과도한 홍보성 글을 방지하기 위해 로그인한 사용자만 허용하도록 할 수도 있다.
아직은 과도기, 하지만 지켜봐야
아직 대대적인 개편에도 과도기로 보는 사람들이 많다.
기존의 로직처럼 네이버, 구글, 다음에 노출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고 티스토리의 현 상황과 맞지 않아 보이는 업데이트 사항이 포함되어 있기도 하다 (댓글, 구독 등)
하지만, 티스토리가 향후 어떠한 방향으로 흘러갈지 모르기 때문에 지속해서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예측대로 인기글에 따른 수익의 편차가 커질 경우, 대대적인 블로그 운영 방식의 변화가 불가피해 보인다.
'글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방문통계 업데이트, 조회수가 중요할까 방문자수가 중요할까 (1) | 2024.08.27 |
---|---|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 부업의 현실과 본업의 소중함 (10) | 2024.08.22 |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유입보다 기타 유입이 많다면|LTV 고객생애가치 (0) | 2024.08.19 |
이슈 블로그의 현실과 도파민|파리올림픽 활용 글쓰기 (1) | 2024.08.14 |
티스토리 블로그 일 방문자 1,000명이면 하루 수익은 얼마일까? (6) | 2024.08.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