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유입보다 기타 유입이 많다면|LTV 고객생애가치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다 보면 방문 통계에 많은 관심을 두게 됩니다. 숫자 하나하나에 의미를 두며, 일희일비하기도 합니다.
한편, 방문 통계에서는 검색, SNS, 기타 등 세 가지로 유입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 세 가지의 차이는 무엇이고, 만약 검색 유입보다 기타 유입이 많을 경우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방문 통계에서 기타 유입이란
- 검색 : 네이버, 구글, 다음, Bing 등 포털 및 검색 엔진을 통해서 블로그에 유입된 수
- SNS :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X,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서 블로그에 유입된 수
- 기타 : 검색과 SNS 이외의 방법으로 내 블로그에 유입된 수
- 기타 - 직접 유입 : 내 블로그 주소를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직접 쳐서 들어온 경우
- 기타 - 기타 유입 : 다른 사이트, 내 블로그 링크, 블로그 내부 여러 글 조회 시 발생
검색 유입은 말 그대로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해서 내 블로그에 들어온 경우를 말합니다. 네이버에서 '마포역 부모님 모시고 갈만한 식당'으로 검색해서 내 블로그에 들어올 경우 네이버 유입수가 1이 됩니다.
SNS는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서 내 블로그에 유입되었을 때 발생하는 유입입니다.
기타 유입은 검색과 SNS 이외의 방법으로 들어온 유입을 말합니다.
기타 유입에는 직접 유입과 기타 유입이 있습니다.
직접 유입은 내 블로그 주소를 인터넷 창에 직접 쳐서 들어온 경우이며, 기타 유입은 블로그 링크나 다른 사이트에서 내 블로그로 들어왔을 때, 또는 내 블로그 안에서 여러 글을 조회했을 때 발생합니다.
검색 유입이 중요할까, 기타 유입이 중요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둘 다 중요하지만 블로그 초기에는 기타 유입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검색 유입은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검색을 통해서 내 블로그에 들어온 유입을 말합니다. 하지만, 블로그 초기에 블로그 지수가 높지 않을 때는 우리 글이 포털 사이트 메인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적인 블로그 유입수를 늘려야 하는데요. 이때 중요한 것이 기타 유입입니다.
기타 유입이 늘어나서 내 블로그의 지수가 높아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검색 유입이 증가하게 되고, 검색 유입이 증가하면서 더 많은 기타 유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 글이 널리 퍼지기 때문입니다.
기타 유입이 중요한 이유, LTV 고객생애가치
LTV = 평균 구매액 x 구매 횟수 x 앱 사용 기간
LTV (고객 생애 가치)는 한 사람이 평생 내 제품을 얼마나 구매할지, 이용할지를 말하는 용어입니다.
LTV가 높을수록 관여도가 높은 사람, 충성도가 높은 사람이 많은 제품 / 서비스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신규 이용자를 유치하는 것보다 재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비용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이기에 LTV는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이를 블로그에 대입해 보면, 이렇게 공식을 바꿀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 LTV : 평균 방문 횟수 x 페이지 조회 수 x 페이지 체류 시간
내 블로그에 얼마나 자주 방문하는지, 얼마나 많은 페이지를 조회하는지, 얼마나 오래 내 블로그를 이용해 왔는지에 따라서 블로그의 가치가 정해지는 것입니다.
페이지 체류시간과 블로그 글 조회 수는 구글 애드센스에서 중요한 수익 포인트 중 하나로 광고 수익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즉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의 LTV를 늘리는 것이 블로그 성장과 광고 수익 극대화에 핵심일 수 있습니다.
기타 유입을 늘리는 방법
- 지식인, 브런치 등 다양한 외부 채널을 활용하자.
- 카테고리를 구분하고, 내 글의 하단에 [카테고리 다른 글]을 넣자.
- [이전 발행 글 넣기]를 통해서 내 블로그의 여러 글을 읽을 수 있게 하자.
- 글의 퀄리티 자체를 높이자.
지식인과 브런치는 기타 유입을 늘릴 수 있는 중요한 외부 유입 수단입니다.
지식인에서는 답변을 달고, 답변과 연관성이 있는 내 글을 노출함으로써 내 블로그로 질문자를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또는 해당 질문을 본 다른 사람도 유입할 수 있죠.
브런치 역시 마찬가지로 글을 발행하면서 티스토리 링크를 남겨 내 글을 읽는 독자들을 블로그로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다른 글], [이전 발행 글 넣기]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페이지 조회수를 늘리고, 체류 시간도 늘릴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내 글을 읽고 흥미가 생긴 사람들이 비슷한 카테고리의 글을 계속해서 탐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블로그의 글 자체의 퀄리티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의 퀄리티가 떨어지면 당연히 독자는 빠르게 이탈할 수밖에 없고, 의도했던 모든 블로그 성장 전략은 의미가 없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블로그의 본질인 글쓰기에 집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글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방문통계 업데이트, 조회수가 중요할까 방문자수가 중요할까 (1) | 2024.08.27 |
---|---|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 부업의 현실과 본업의 소중함 (10) | 2024.08.22 |
이슈 블로그의 현실과 도파민|파리올림픽 활용 글쓰기 (1) | 2024.08.14 |
티스토리 블로그 일 방문자 1,000명이면 하루 수익은 얼마일까? (6) | 2024.08.07 |
블로그 1일 1 포스팅, 글 100개면 수익은 얼마나 될까 | 블로그 부업 현실 (5) | 2024.08.03 |
댓글